Contents

서비스헌장


전시장운영 행정서비스헌장  

우리 광주교육과학연구원은 전시장 관람자에게 고품질의 관람서비스를 제공하여 관람자의 과학에 대한 호기심과 흥미를 유발시키고, 과학마인드 확산을 위해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우리원은 전시장 안내공문을 각급 학교에 발송하고 우리원의 홈 페이지에 과학탐구 전시자료를 탑재하여 보다 많은 사람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원 전직원은 공무원증을 패용하고, 항상 밝은 미소와 상냥한 말씨로 안내하겠습니다.

- 우리원은 전시장 관람이 교육적으로 이루어지도록 담당 직원연수와 단체 인솔교사에게 사전연수를 실시하겠습니다.

- 우리원은 전시장이 쾌적한 탐구학습의 장이 되도록 기반을 조성하고 여건을 개선하는데 노력하겠습니다.

- 우리원은 전시장 관람자에게 불친절하고, 서비스가 불만족하였을 때에는 즉시 시정조치하겠습니다. 

  이상의 목표를 실천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세부적인 서비스 이행표준을 설정하고 성실히 실천하겠습니다

서비스 이행표준
1. 관람자를 대하는 우리의 자세
▣ 친절한 안내
우리원은 전시장 이용안내 공문을 관내 유치원 및 초·중·고등학교에 발송하고 지역사회 및 일반인에게 적극 홍보하겠습니다.
우리원의 홈페이지(http://www.gise.gen.go.kr)에 전시장 이용 안내문과 각 전시장의 전시물에 대한 탐구학습 자료를 탑재하겠습니다.
우리원은 전시물 안내 자료집 및 리후렛을 제작하여 체험학습에 활용될 수 있도록 학생·교사·일반인에게 자료를 제공하겠습니다.
우리원의 전직원은 전화를 받을 때 "안녕하십니까? ○○부, ○○○입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친절하게 통화하고, 통화를 마친 후에는 "감사합니다."라는 끝인사를 하고, 친절한 자세로 임하겠습니다.
전시장 관람자를 안내할 때 전직원이 공무원증을 패용하고 밝은 미소와 정중한 인사로 맞이하겠습니다.
▣ 관람자 중심 체험학습장화
우리원은 전시장 담당직원에게 전시물의 기본원리, 작동방법, 친절교육 등의 연수를 실시하여 체험학습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초등학교 4학년 이상 관람자에게는 탐구학습지를 제공하고 탐구 문제를 스스로 해결토록 하여 기초과학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갖도록 하겠습니다.
유치원·초·중등학교에서 단체관람을 예약한 경우 인솔교사에 대한 사전 전시물안내 교육을 매주 월요일에 실시하여 체험학습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전시장의 전시물을 매일 점검하여 수리·정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천체투영실 운영의 내실을 기하기 위해 예약단체에 한해서는 정해진 시간에 다양한 천체학습자료를 투영하고, 개별관람자는 인원이 20명 이상일 때 투영하여 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
▣ 관람자 편의 제공
전시장 관람자의 의문점은 즉시 해결될 수 있도록 하고, 과학의 전문적인 지식이 요구되는 경우에는 해당분야 연구사가 해결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전시장 관람자의 요구가 있으면 전화, 사무용 기기 등을 사용할 수 있도록 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
▣ 환경 조성
전시장 정리 정돈과 청결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전시장 관람자의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휴게 시설은 항상 깨끗하게 관리하겠습니다.
화장실은 항상 청결한 상태를 유지하여 사용하는데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2. 고객참여와 의견 제시 방법
▣ 「 관람자의 의견 」 창구 운영
우리원에서는 관람자의 애로 사항이나 모범 사례를 청취하고 다음 사항을 건의할 수 있도록 2000. 7. 1일부터 관람자의 의견 창구를 운영하겠습니다.
- 관람 과정에서의 불편, 불친절, 불만족한 사례
- 관람 과정에서 고충, 애로사항
- 우리원 직원이 친절했거나 성실한 모범지도 사례
서비스 시정요구사항에 대한 이용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우편 : [61491〕광주광역시 동구 의재로 109번길 10(운림동)
광주광역시교육과학연구원 전시장 담당연구사
또는 광주광역시교육과학연구원 총무부 행정서비스 담당자
- 전화 : (062) 220-9766, 9767, 9713
- FAX : (062) 223-9730
- 인터넷 : https://gise.gen.go.kr
- 방문면담 : 과학교육부 전시장 담당연구사 또는 총무부 행정서비스 담당자
관람자의 의견은 신속히 시정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3. 관람자 만족도 조사
우리원은 전시장 이용안내 공문을 관내 유치원 및 초·중·고등학교에 발송하고 지역사회 및 일반인에게 적극 홍보하겠습니다.

4. 관람자 협조사항
▣ 우리원은 관람자 여러분에게 만족된 서비스를 제공하여 전시장 관람이 유익하게 이루어지도록 이 헌장을 제정하여 노력하고 있으니 관람자 여러분께서도 다음 사항에 대해서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불친절·불편 등 잘못된 점을 알려주시면 신속히 시정 조치하겠습니다.
전시장이나 천체투영실을 단체 관람하고자 할 때는 예약(전화 또는 문서)해 주시기 바랍니다.
과학전시장에서 질서를 지켜주시고 안전에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과학전시장의 전시물을 아껴 주시고 쓰레기는 반드시 휴지통에 넣어주시기 바랍니다.
우리원을 방문하실 때 차량 10부제 운영에 적극 동참해 주시고 가급적 대중교통 수단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친절하고 봉사정신이 투철한 직원을 전화나 기타의 방법으로 알려주시면 해당 직원을 표창하겠습니다.


전시장운영 행정서비스헌장  

우리 광주교육과학연구원은 전시장 관람자에게 고품질의 관람서비스를 제공하여 관람자의 과학에 대한 호기심과 흥미를 유발시키고, 과학마인드 확산을 위해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우리원은 전시장 안내공문을 각급 학교에 발송하고 우리원의 홈 페이지에 과학탐구 전시자료를 탑재하여 보다 많은 사람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원 전직원은 공무원증을 패용하고, 항상 밝은 미소와 상냥한 말씨로 안내하겠습니다.

- 우리원은 전시장 관람이 교육적으로 이루어지도록 담당 직원연수와 단체 인솔교사에게 사전연수를 실시하겠습니다.

- 우리원은 전시장이 쾌적한 탐구학습의 장이 되도록 기반을 조성하고 여건을 개선하는데 노력하겠습니다.

- 우리원은 전시장 관람자에게 불친절하고, 서비스가 불만족하였을 때에는 즉시 시정조치하겠습니다. 

  이상의 목표를 실천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세부적인 서비스 이행표준을 설정하고 성실히 실천하겠습니다

서비스 이행표준
1. 관람자를 대하는 우리의 자세
▣ 친절한 안내
우리원은 전시장 이용안내 공문을 관내 유치원 및 초·중·고등학교에 발송하고 지역사회 및 일반인에게 적극 홍보하겠습니다.
우리원의 홈페이지(http://www.gise.gen.go.kr)에 전시장 이용 안내문과 각 전시장의 전시물에 대한 탐구학습 자료를 탑재하겠습니다.
우리원은 전시물 안내 자료집 및 리후렛을 제작하여 체험학습에 활용될 수 있도록 학생·교사·일반인에게 자료를 제공하겠습니다.
우리원의 전직원은 전화를 받을 때 "안녕하십니까? ○○부, ○○○입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친절하게 통화하고, 통화를 마친 후에는 "감사합니다."라는 끝인사를 하고, 친절한 자세로 임하겠습니다.
전시장 관람자를 안내할 때 전직원이 공무원증을 패용하고 밝은 미소와 정중한 인사로 맞이하겠습니다.
▣ 관람자 중심 체험학습장화
우리원은 전시장 담당직원에게 전시물의 기본원리, 작동방법, 친절교육 등의 연수를 실시하여 체험학습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초등학교 4학년 이상 관람자에게는 탐구학습지를 제공하고 탐구 문제를 스스로 해결토록 하여 기초과학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갖도록 하겠습니다.
유치원·초·중등학교에서 단체관람을 예약한 경우 인솔교사에 대한 사전 전시물안내 교육을 매주 월요일에 실시하여 체험학습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전시장의 전시물을 매일 점검하여 수리·정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천체투영실 운영의 내실을 기하기 위해 예약단체에 한해서는 정해진 시간에 다양한 천체학습자료를 투영하고, 개별관람자는 인원이 20명 이상일 때 투영하여 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
▣ 관람자 편의 제공
전시장 관람자의 의문점은 즉시 해결될 수 있도록 하고, 과학의 전문적인 지식이 요구되는 경우에는 해당분야 연구사가 해결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전시장 관람자의 요구가 있으면 전화, 사무용 기기 등을 사용할 수 있도록 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
▣ 환경 조성
전시장 정리 정돈과 청결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전시장 관람자의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휴게 시설은 항상 깨끗하게 관리하겠습니다.
화장실은 항상 청결한 상태를 유지하여 사용하는데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2. 고객참여와 의견 제시 방법
▣ 「 관람자의 의견 」 창구 운영
우리원에서는 관람자의 애로 사항이나 모범 사례를 청취하고 다음 사항을 건의할 수 있도록 2000. 7. 1일부터 관람자의 의견 창구를 운영하겠습니다.

- 관람 과정에서의 불편, 불친절, 불만족한 사례

- 관람 과정에서 고충, 애로사항

- 우리원 직원이 친절했거나 성실한 모범지도 사례

서비스 시정요구사항에 대한 이용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우편 : [501-833〕광주광역시 동구 운림동 619번지

광주광역시교육과학연구원 전시장 담당연구사

또는 광주광역시교육과학연구원 총무부 행정서비스 담당자

- 전화 : (062) 220-9766, 9767, 9713

- FAX : (062) 220-9730

- 인터넷 : http://gise.gen.go.kr

- 방문면담 : 과학교육부 전시장 담당연구사 또는 총무부 행정서비스 담당자

관람자의 의견은 신속히 시정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3. 관람자 만족도 조사
우리원은 전시장 이용안내 공문을 관내 유치원 및 초·중·고등학교에 발송하고 지역사회 및 일반인에게 적극 홍보하겠습니다.

4. 관람자 협조사항
▣ 우리원은 관람자 여러분에게 만족된 서비스를 제공하여 전시장 관람이 유익하게 이루어지도록 이 헌장을 제정하여 노력하고 있으니 관람자 여러분께서도 다음 사항에 대해서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불친절·불편 등 잘못된 점을 알려주시면 신속히 시정 조치하겠습니다.
전시장이나 천체투영실을 단체 관람하고자 할 때는 예약(전화 또는 문서)해 주시기 바랍니다.
과학전시장에서 질서를 지켜주시고 안전에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과학전시장의 전시물을 아껴 주시고 쓰레기는 반드시 휴지통에 넣어주시기 바랍니다.
우리원을 방문하실 때 차량 10부제 운영에 적극 동참해 주시고 가급적 대중교통 수단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친절하고 봉사정신이 투철한 직원을 전화나 기타의 방법으로 알려주시면 해당 직원을 표창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