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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평가운영안내

2017학년도 학교평가 운영 안내
 
 
1. 목적
❍ 학교경영의 자율성 및 책무성 제고를 통한 ‘학교교육의 질 개선’
❍‘질문있는 교실, 행복한 학교’ 구현을 위한 학교평가 방법 개선
→ 학교평가와 학교문화혁신평가를 일원화하여 단위학교 업무 경감 및 학교평가 효율화
   
2. 추진 근거
❍ 초․중등교육법 제9조(2012.13.21.개정)
❍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일부 개정(2013.2.15.) 제11조, 제12조, 제13조
❍제8대[직선2기] 교육감취임준비위 보고서
“질문이 있는 교실, 행복한 학교” Ⅴ. 주요정책의 방향 2. 업무혁신
❍2016 학교평가 실무자 협의 및 설문 결과 (2016.12.7.)
❍ 2017학년도 학교평가 기본계획 알림(정책기획관-220; 2017.1.9.)
 
3. 추진 방침
❍ 학교평가와 학교문화혁신 평가 일원화
❍공통지표(교육청 제시)와 자율지표(단위학교 자체 선정)로 정량 및 정성평가병행 실시
❍ 평가 결과는 차년도 단위학교 교육과정 운영계획에 반영, 교육 개선을 위한피드백 자료로 활용
 
4. 세부 추진 계획
❍ 평가 대상 및 주기
- 평가 대상: 초・중・고・특수학교 전체 (317교)
- 평가 주기: 매년 실시
❍평가 영역 및 지표
■ 공통 지표
영역
지표
유형
(점수)
적용 학교급
비고
1. 수업 혁신
1-가. 교육철학을 갖고 성장하는 교직원
1-나. 핵심역량을 기르는 교육과정
1-다. 배움의 상호작용이 살아있는 학생 참여형 수업
1-라. 학생의 성장과 변화에 중점을 두는 평가
정량
(10)
초,중,
고,특수
 
2. 교직문화 혁신
2-가. 존중과 배려의 교직원 문화 조성
2-나. 소통과 참여의 민주적인 의사 결정
2-다. 교육공동체의 혁신 리더십 발휘
2-라. 깨끗한 학교문화 만들기
정량
(10)
3. 업무 혁신
3-가. 교무행정지원팀 운영
3-나. 단위학교 업무정상화 협의회 운영
3-다. 담임교사 행정업무 제로화
3-라. 학교 행정업무 효율화
정량
(10)
 
☞ 학교평가 공통 지표는 ‘교육과정 운영 및 교수·학습 방법, 교육 활동 및 교육 성과’ 등을 종합적으로 측정하기 위해 ‘1. 수업 혁신, 2. 교직문화 혁신, 3. 업무 혁신’ 3개 영역 12개 지표로 한다.
 
■자체지표: 「단위학교 학교문화혁신 중점 추진 과제」
- 계획 수립: 학교의 여건과 특성을 반영하여 각 학교별 ‘학교문화혁신 중점 추진 과제’를 선정한 후 계획서 작성
- 결과 정리: 보고서 작성[학년 초 계획에 의해 1년간 중점 추진한 사항 기재(2쪽 이내, 중점 추진 계획서와 동일한 주제의 보고서)]
- 결과 보고: 2017.11.20.(월)까지 시교육청(교육지원청)으로 보고서 제출
-평가 유형: 정성평가
 
❍ 추진 과정
기본계획 수립
▪학교평가 기본계획 수립
정책기획관

세부추진계획수립
▪학교평가 세부추진계획 수립, 단위학교 안내
교육과학
연구원

보고서
제출
▪학교문화혁신 만족도조사: 업무관리시스템 웹설문 활용
▪단위학교 학교평가(학교문화혁신 자체평가, 중점추진) 보고서 제출
단위학교

보고서 분석
및 평가
▪학교별 강 ‧ 약점 도출, 미흡 분야 컨설팅 계획 수립
▪학교평가 우수사례 수집 → 전체학교 공유
교육과학
연구원

평가결과 활용
▪단위학교 교육의 질 관리와 교육 개선 자료로 활용
▪학교 홈페이지 및 학교정보공시 사이트에 공시
단위학교

평가결과 반영
▪2018 학교교육계획에 반영
▪단위학교별 학교문화혁신 현장 안착 방안 모색
단위학교
 
5. 기대 효과
❍ 학교경영의 자율성 및 책무성 제고를 통한 ‘질문이 있는 교실, 행복한 학교’구현
❍ 학교평가와 학교문화혁신평가 일원화로 단위학교 학교문화혁신 개선 지원